2024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온라인쇼핑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 5,60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4조 9,247억원으로 7.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0% 보합,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4%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6.3%로 전년동월(72.2%)에 비해 4.1%p 증가 ○ 온라인쇼핑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7.3%), 통신기기(94.9%), 음 식료품(10.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2.7%), 음식서비스(-7.7%) 등에서 감소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0.9% 감소한 11조 6,003억원을, 전문몰은 6.5% 증가한 7조 9,59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1.6% 증가, 전문몰은 2.3%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1% 증가한 14조 9,472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5% 증가한 4조 6,13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0.3%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9% 증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4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19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4% 감소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311억원, 미국 935억원, 일본 517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418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13억원, 음반 비디오 악기 267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251억원으로 17.1% 감소 ○ 2024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9,106억원으로 18.8% 증가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중국 1조 1,620억원, 미국 4,061억원, 일본 1,355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961억원, 음·식료품 3,574억원, 생활·자동차용품 1,854억원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