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경기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에 11월 20일 자로 신규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 사업은 기업의 가족 친화 제도 운영 실태, 대외 이미지, 고용 안정성, 근무 조건, 근로자 만족도 등을 가족 친화 직장문화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인증 정책이다.
경콘진은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다양한 가족 친화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해 이번 인증에 선정됐다.
경콘진이 시행 중인 가족 친화 제도 중 ‘자율 출퇴근 제도’는 2018년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최초로 도입됐다.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 원하는 시간에 출근해 정해진 시간을 근무한 후 퇴근할 수 있는 유연 근무 제도다. 임직원 중 자율 출퇴근 제도를 활용하는 비율은 최근 3개년 기준 90%에 이른다. 양육기 자녀가 있거나 가족을 돌봐야 하는 임직원들에게 인기를 끌며, 현재 완전히 정착됐다.
이 밖에도 자녀 보육을 위해 연 5일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부모 휴가 제도’, 양육기 자녀를 가진 부모가 3년 이내로 휴직할 수 있는 ‘육아휴직 제도’, 매주 지정된 요일에 주거지 인근 사업소에서 근무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센터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경콘진의 ‘경기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기간은 2027년까지 3년이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