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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외선’ 정차역 더 늘어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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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의정부, 벽제역 등 추가 검토
12월 재개통 이후 승인 여부 결정

12월 재개통 예정인 교외선의 정차역을 경기 고양시와 의정부 구간에서 늘리는 방안이 추진된다.

고양시는 최근 ‘교외선 벽제역 등 정차 타당성검토 용역비’ 1억 5000만원이 시의회 승인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 고양시 구간에 2곳(대곡·원릉)뿐인 정차역을 4곳(능곡·대정·삼릉·벽제) 더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교외선은 고양 대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30.3㎞를 단선으로 연결하고 고양 원릉·일영, 양주 장흥·송추 등 3개 시에 6개 역만 정차할 예정이었다. 재개통 비용을 줄여 경제성 평가를 피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재개통 준비에 들어가자 정차하지 않는 구역사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고양시는 수요가 있는 경의중앙선 능곡역을 포함해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의정부시도 신촌로터리·경민대앞·캠프레드클라우드(CRC) 맞은편 등 3곳을 대상으로 간이역 신설을 위한 타당성 용역조사를 올해 초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1곳 신설을 승인 요청했다.

그러나 재개통에 들어가는 예산을 최소로 줄여 경제적 타당성과 명분을 확보해야 하므로 간이역 추가는 재개통 후 검토될 전망이다.

교외선을 이용하면 능곡역~의정부역 구간 대중교통 이동시간이 90분에서 50분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1963년 8월 설치된 교외선은 2004년 운행 적자로 중단됐다. 1980~90년대 서울에서 일영, 장흥, 송추 지역으로 MT 가는 대학생들이나 나들이객에게는 추억의 교통수단이었다. 운행 중단 후 송추와 장흥, 일영 등 정차역 부근 지역경제가 몰락하면서 운행 재개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선거철이면 끊이질 않았다.

한상봉 기자
2024-10-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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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