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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온라인쇼핑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1조 2,14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2%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조 2,048억원으로 5.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6.4%로 전년동월(75.0%)에 비해 1.4%p 증가 ○ 온라인쇼핑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7.5%), 음·식료품(14.7%), 의복(6.2%)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14.3%), 여행 및 교통서비스(6.1%) 등에서 증가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0.3% 감소한 12조 5,345억원을, 전문몰은 8.8% 증가한 8조 6,801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1.7% 감소, 전문몰은 3.4% 증가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한 16조 1,94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2% 증가한 5조 20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0.2%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1% 증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4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28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9.2% 감소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331억원, 미국 981억원, 일본 545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358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64억원, 음반·비디오·악기 296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270억원으로 19.1% 감소 ○ 2024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2조 1,943억원으로 11.7% 증가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중국 1조 3,694억원, 미국 4,188억원, 유럽연합 1,491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9,995억원, 음·식료품 3,795억원, 생활·자동차용품 1,987억원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