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편의 다 잡는다”...서울시, 올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이·노인 모두 즐겁도록… 공원 늘리는 관악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인/구로구, 사회적 약자 위한 무인민원발급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종로, 강북횡단선 경전철 재추진 촉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지하철역 이름 팔아 150억 벌었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남역 11억 ‘최고’… 성수역 10억
교통공사 “역명 병기, 공공성 강화”

지하철2호선 성수역.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가 최근 4년간 지하철역에 이름을 함께 표기할 권리를 파는 ‘유상 역명 병기 사업’을 통해 149억 7000여만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는 공사가 관리하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구간의 276개역 중 유상판매로 별도 이름을 함께 적은 역은 39개(환승역은 1개 역으로 간주)였다고 29일 밝혔다.

공사는 재정난을 타개하자는 취지로 2016년부터 개별 지하철역 이름을 쓴 명판에 인근 기업이나 기관 이름을 부역명으로 적어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한 후에는 추가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다가, 2021년부터 재개됐다.

유상 역명 병기 사업의 입찰 대상은 대상 역에서 1㎞ 이내에 있고, 유흥업소처럼 공공장소에 이름을 써 붙이기 부적절한 곳이 아닐 경우에만 가능하다. 이 중 가장 높은 금액을 써낸 곳이 낙찰자가 된다. 계약 조건은 3년으로 1회 3년 연장이 가능하다.

2021년부터 올해까지 최고가로 낙찰된 지하철역은 ‘강남역’(하루플란트치과)이다. 계약 금액은 11억 1100만원이다. 이어 성수역(CJ올리브영·10억원), 을지로3가역(신한카드·8억 7450만원), 을지로입구역(하나은행·8억원), 선릉역(애큐온저축은행·7억 5100만원) 등이다.

공사 관계자는 “사업과 관련해 공공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어 낙찰 기관 선정 기준에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며 “다음 달 중순쯤 자문위원회를 열고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2024-09-30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쇼핑몰 ‘강동 아이파크 더리버’ 개장

면적 30만 1337㎡… 64개 점포 입점 서울 첫 이케아 매장 ‘강동점’ 개점 강동구 “고덕비즈밸리 완성 원년”

‘위기 징후’ 콕 짚는 송파發 복지등기[현장 행정]

저소득층에 매월 복지 정보 발송 사각지대 자가진단·제도 안내도 대면 전달 80%로 높여 대상 발굴 서강석 구청장 “집배원들 덕분”

체험부터 판매까지… 스마트팜 센터 여는 강북

1층엔 체험 재배실·2층엔 교육장 청년창업과 연계, 푸드트럭 추진

주민 눈높이 맞춘 성동표 복지 정책… 사회복지사도

정원오 구청장, 지자체 복지 대상 “소외 대상 없는 포용 도시 만들 것”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