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제출된 소비자 상담 중 항공권과 숙박 등 예매 및 예약 서비스 피해가 전년 대비 약 3.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센터에 제출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8056건으로 2023년 6460건보다 24.7% 증가했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159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항공권과 숙박 등 예매 및 예약 서비스 1261건,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 1107건, 레저·문화·키덜트 토이 721건, 가전 및 전기제품 462건 등 순이다.
이 중 2022년 15건에 불과했던 예매 및 예약 서비스 관련 상담은 2023년 364건으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 1261건으로 급증했다. 상담 대부분은 항공권 취소 수수료 관련이었다.
시는 해외여행이 늘고 온라인여행사를 통한 항공권 구매도 보편화하면서 해외 항공권 관련 취소 분쟁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항공권이나 호텔 같은 서비스는 이용일로부터 상당 기간 남은 시점에 예약을 취소할 때 이용약관에 따라 취소 수수료를 부과한다.
김명선 시 공정경제과장은 “센터의 적극적인 구제를 통해 지난해 접수된 피해 상담 중 절반에 달하는 3691건(10억 1638만원)의 소비자 환급을 끌어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