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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 이용 소상공인 32%, 영업이익 ↑· 65%, 서비스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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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업무 효율 개선·인건비 절감 분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자료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기도 내 소상공인의 32%는 이용 전과 비교해 영업이익이 30% 이상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이 발간한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경기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에 따르면, 경기도 소상공인 1,991명 중 17.5%인 349명이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응답했다.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를 이용한 소상공인 중 30.1%가 매출 증가를, 32.1%는 영업이익이 늘었다고 답했고, 65%가 서비스 도입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업종별로는 음식점업의 이용률이 24.9%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업(16.2%), 기타(14.0%), 소매업(13.5%)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키오스크(39.3%), 테이블 오더(14.6%)와 같은 주문 및 결제 서비스와 AI 전화, 챗봇(20.9%), 웨이팅 앱(3.4%)과 같은 예약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기술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는 업무 효율 개선(68.8%), 인건비 절감(47.3%), 고객 편의 향상(36.7%), 구인난(17.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응답 소상공인 중 82.5%가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을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는데, 도입 비용 부담(54.1%), 해당 기술에 대한 정보 부족(46.8%)이 주된 이유였다. 다만, 앞으로 서비스 도입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이 39.8%에 이르렀다.

기술 서비스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선 업무 효율 개선(69.2%), 고객 편의 향상(37.6%), 인건비 절감(34.9%), 구인난 해소(15.6%)를 들었다.

경상원 김경호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발간된 소상공인 경제이슈 브리프는 영업환경 악화, 비용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소상공인의 수익개선 측면에서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에 대해 다뤘다”라며 “향후 경기도 소상공인의 영업환경 및 수익개선 측면에서 다양한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및 지원사업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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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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