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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문턱 못 넘은 광주신세계 신축·이전… ‘험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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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도시계획위 ‘재자문’ 결정
공공기여·교통대책 보완 주문
시 도로 편입 특혜시비도 여전
“재상정 준비”… 심의 난항 예상


신축·이전된 백화점 투시도.
광주신세계 제공
백화점 신축·이전을 위한 첫 관문인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광주신세계가 조만간 2차 심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하지만 광주신세계가 신축·이전 조건으로 제시한 공공기여 및 교통난 해소 대책이 일단 거부된 데다 시 소유 도로를 편입하는 데 대한 특혜 시비도 여전해 향후 심의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광주신세계는 서구 광천동 백화점 신축·이전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이 다음달 16일로 예정된 도시계획위원회에 재상정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19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가 광주신세계에서 제출한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 자문 요청을 ‘재자문’하도록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도시계획위원들은 광주신세계가 교통 개선 대책으로 제시한 지하차도와 관련해 동~서뿐만 아니라 남~북 등 모든 방향에 대한 교통량 분석을 통해 교통 개선 대책을 재검토하도록 주문했다. 공공기여 내용과 수준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를 요구했다. 전방·일신방직 부지, 광천동 재개발 등 주변 개발사업과 전반적 여건을 반영한 광역 교통 개선 대책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광주신세계는 지적 사항을 보완할 방침이다. 하지만 공공기여 및 교통난 해소 대책의 경우 추가적인 수정·보완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광주신세계 관계자는 “최소 300억원대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지하차도는 공공기여와 교통난 해소 대책을 겸해 파격적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백화점 주변의 교통난을 거의 모두 신세계가 유발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광역 교통 문제 대책까지 제시하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백화점 신축·이전 과정에서 시 소유 도로의 선형을 변경하는 문제를 놓고 특혜 시비가 가시지 않는 상황에서 공공기여와 교통난 해소 대책을 둘러싸고도 광주신세계와 도시계획위원 간 이견이 노출된 셈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신세계에서 추가 자료를 제출하면 사전 검토를 거쳐 도시계획위원회에 재자문을 요청할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며 “지난번 도시계획위원들의 지적을 얼마나 충실히 수용하고 반영했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3-01-2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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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