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섬 아일랜드·레이크파크·반도체… 충청·강원 新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26년 K컬처 세계박람회… 천안 ‘한류 메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거점항·스마트 교통망 구축… 강릉, 세계 100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고양, 경제자유구역 지정 땐 낙후 경기북부 지역경제 견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동환 고양시장 인터뷰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로 선정
국내외 첨단기업들이 찾아오는
‘고양판 실리콘밸리’ 실현 목표
생명바이오·K컬처 연계·육성도

이동환 고양시장이 23일 집무실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해 온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고양시 제공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고양시뿐 아니라 낙후한 경기 북부의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겁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고양시가 경기 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 용역 대상지에 선정되자 2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경제자유구역은 특별법에 따라 외국인 투자 기업, 국내 복귀 기업, 핵심전략산업 투자 기업에 세금 감면 및 규제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조성된 지역이다. 이 시장은 “수도권정비계획법·그린벨트·군사시설보호법 등 이른바 3중 규제로 자족도시 조성에 애를 먹는 고양시로서는 경제자유구역이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라고 강조했다.

평택·송도·청라·영종 등과 같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경쟁력 높은 많은 기업의 입주로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 자족도시로의 도약이 쉬워진다. 시의 장기 목표는 경제자유구역을 시작으로 각종 규제를 완화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국내외 첨단기업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고양판 실리콘밸리’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을 기반으로 지역 전략산업인 생명바이오 및 케이컬처 등을 서로 연계해 육성하는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를 구상하고 있다”면서 “고양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 확정된 인프라를 중심으로 바이오 정밀의료, 디지털영상,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등 첨단산업 기업 1000개 유치가 목표”라고 밝혔다. 특히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로서 ‘굴뚝 없는’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기업 유치를 추진해 온실가스 감축 및 재생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 미래 산업의 성장 기지로서 구실을 할 계획이다.

앞서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8일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신청한 지자체들을 심사 평가해 고양시를 대상지로 선정했다. 최종 결정은 2024년 상반기 중앙정부가 한다. 고양시는 내년에 경기도와 연구용역을 수행해 이를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 최종 선정을 위한 신청을 한다. 시는 지난 7월 이 시장 취임 1호 결재로 ‘경제자유구역추진단’을 구성한 이후 시정연구원, 산업진흥원 등 산하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간담회와 세미나 등을 개최했다.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을 기반으로 정책 지원을 통해 고양시를 기업친화적인 생태계로 바꿔 놓겠다”며 “고양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선정되는 날까지 온 행정력을 동원해 쉴 틈 없이 달려가겠다”고 강조했다.

고양시는 경기 북부에서 유일한 특례시로 경기 남부와 북부 간의 경제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거점도시로서의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핵심 도시들과의 접근성도 좋고 인천공항·인천항·평택항 등과 파주·양주·의정부시·연천군 등 경기 북부지역 간 물류 이동의 중심지라 인접 도시에 경제적 파급 효과를 미칠 가능성이 크다.

한상봉 기자
2022-11-2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시내버스 신설, 주민들 만족… 신길뉴타운 7년 숙원

최호권 구청장, 6713번 시승 여의도~홍대 ‘황금 노선’ 연결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 더 늘려 뉴타운 입주민 교통편의 향상

금천청소년센터에 ‘민원해결사’ 구청장이 떴다

‘찾아가는 현장구청장의 날’ 운영

성동구선 육아·간병 등 돌봄경력도 ‘막강 스펙’

전국 최초 ‘경력인정’ 조례 제정

“신정호 지방 정원 사업 착공 ‘아트밸리 아산’ 출

“문화 도시”… 박경귀 아산시장 1926년 만든 27만평 인공 저수지 충청남도 첫 번째 지방공원 사업 “미래 100년 도시 브랜드 만들 것”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