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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가구 발견, 이웃·편의점·병원까지 온 마을이 돕는 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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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이웃찾기 안내서’ 첫 배포
신고 가구 복지 SOS 서비스 제공
전성수 구청장 “약자와 동행 실천”


서울 서초구가 제작한 ‘어려운 이웃찾기 안내서’를 편의점에 배포하고 있는 모습.
서초구 제공

지난 4월 서울 서초구 동주민센터로 한 통의 전화가 걸려 왔다. 건물 관리인 A씨는 “입주민 가운데 외출도 하지 않고 3개월째 월세가 밀린 사람이 있는데 도와줄 방법이 없느냐”고 문의했다. 동주민센터 관계자와 구청 복지 담당 공무원이 가정을 방문해 보니 우편물이 쌓여 있고 단전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마른 체구의 입주민 B씨는 “아무 도움도 필요 없다”며 손사래를 쳤다. 그러나 지속적인 설득 끝에 B씨는 세상 밖으로 나왔다. 그는 루게릭병 진단을 받았고 현재 서리풀 돌봄SOS, 기초생활보장 등 맞춤형 돌봄 지원을 받고 있다.

서초구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찾는 ‘어려운 이웃찾기 안내서’를 제작해 지역 주민과 유관기관에 배포하는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구는 이웃 주민, 편의점·슈퍼, 의료기관 등 사회적 관계자를 16개 범주로 분류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이웃을 사례 유형별로 쉽게 소개한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는 술을 자주 사 가고 항상 술 냄새가 나는 이웃을, 의료기관에서는 의료비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는 이웃을, 야쿠르트 매니저는 배달 제품이 적체돼 있거나 우편물이 쌓여 있는지를 관심을 갖고 꼼꼼히 살펴볼 것을 안내한다. 이번 사례들은 동주민센터 복지담당 직원과 구청 사례관리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게 제작됐다는 게 특징이다.

신고된 위기가구는 위기상황별로 서리풀 돌봄SOS, 긴급복지, 기초생활보장, 민간자원 연계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내 이웃은 내가 살피는 약자와의 동행을 실천하고 함께 행복한 서초형 돌봄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11-2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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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