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외국인 관광객 모시기 불붙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북 상수도 누수율 서울의 11배… 낡은 관 교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가로등에 전기차 7배속 충전기’ 우수 사례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동작 초등 통학로엔 학폭예방 디자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1곳 모든 학교 환경개선 작업 끝
이화여대와 사업 효과 분석 예정


서울 동작구 신길초등학교 운동장 계단에 조성된 청소년 쉼터. 동작구는 지역 내 모든 초등학교에 학교폭력 예방 디자인을 적용했다.
동작구 제공

서울 동작구는 지역 내 21개의 모든 초등학교에 학교폭력 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안전한 통학로 환경개선 사업’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구는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심층 분석한 후 학교별 특성에 맞는 디자인 솔루션을 적용해 폭력을 예방하는 맞춤형 통학로 환경개선 사업을 2017년부터 진행해 왔다. 특히 올해는 언어폭력 등 ‘정서적 폭력’의 비중이 증가했다는 교육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노량진초 담장에는 ‘서로에게 힘이 되는 좋은 친구가 되자’란 문구 등이 설치됐고, 다소 어두웠던 학교 후문 유휴공간은 자연과 어우러지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신길초 운동장 계단은 ‘삼삼오오 이야기 꽃피는 즐거운 소풍’ 콘셉트의 활기찬 분위기로 꾸며졌다. 이 외에도 학교별 특성을 고려해 바닥놀이 디자인이나 학교 펜스 갤러리 등 다양한 시설물을 설치해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을 모색했다.

구는 이번 사업을 두고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와 함께 ▲시설 인지도 및 만족도 ▲학교폭력 감소율 ▲또래관계 변화 등 사업 효과성을 분석할 계획이다. 분석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디자인 우수 사례는 널리 활용할 예정이다.



이하영 기자
2022-06-0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한은·삼성 공장 꼭 강원에… 올림픽 유치했는데 기

김진태 강원지사 당선인 “나를 지켜 준 도민에겐 ‘순한맛’ 방만한 조직엔 한없이 ‘매운맛’ 실적 부진한 위원회 등 폐지할 것 4곳으로 나뉜 경제부서는 통폐합 특별자치도 설계 핵심, 규제 개혁”

“대기업 계열사 5개 유치…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 꼭

김관영 전북지사 당선인 도지사 직속 기업유치 사령탑 구성 글로벌 테마파크·외국인 유치 추진 새만금을 두바이 같은 성공 모델로 “국민의힘 추천자 정책협력관 임명 민생·실력 중심 공무원 인사 실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