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중교통 이용 코로나 이후 첫 하루 1000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계유산위 러시아 개최 무한 연기… 가야고분군 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5년간 80억…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 유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업무설명서 눈으로만 보니? 강서는 귀로도 들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각장애인 공무원 매뉴얼 발간
제작에 장애인 참여 효과 극대화


서울 강서구청 공무원이 시각장애인용 업무 매뉴얼을 사용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는 서울시 시각장애인 공무원을 위해 소리로 듣는 행정업무 설명서를 만들었다.

구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실무 경험을 녹여내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올·e호조 사용자 매뉴얼’을 발간·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새올’은 공무원들이 업무상 사용하는 행정시스템 이름이며, ‘e호조’는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이다.

이번 설명서 제작엔 시각장애인 공무원이 포함된 구청 연구동아리가 직접 나섰다. 실제 시각장애인 공무원들이 본인 실무 경험을 살려 동료나 신규 공무원이 업무 시스템을 더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설명서 내용은 ▲전자문서시스템 일반 ▲기안 작성과 결재 과정 등으로 구성됐다. 전맹 장애인은 화면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저시력 시각장애인과 근로지원인이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도 삽입했다. 설명서를 활용하는 장애인 공무원이 업무를 처음 접하는 경우를 감안해 각종 행정 업무 절차와 효율적으로 행정시스템을 활용하는 요령 등도 담았다.





김민석 기자
2022-01-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대구 ‘가상공간 EXPO’ 메타버스로 수출 지원

16일부터 1개월 동안 개최 누구나 아바타로 방문·관람

케이블카 타고 남해 비경 한눈에… Y자형 출렁다리에

거제·거창·하동 경관 조망 시설 입소문 타고 관광명소 부상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가속도

10.46㎞ 제방 물막이 공정 마무리 내년 6월까지 매립공사 완료 계획 2024년 인구 2만 5000명 도시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