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대재해 발생 시 과학·강제 수사 활용”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 2026년까지 30% 줄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캐디·카트 없이도 나이스샷~… 착한 ‘대중형 골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2년 전 약속 들고 온 ‘키다리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경로당 다시 찾은 오승록 노원구청장

지역 민원 1위, 광운대역 에스컬레이터
시멘트공장·물류시설 철거 합의 도출 등
2년 전 방문 당시 민원 해결 약속 지켜
“기다리면 좋은 날”… 노인들 박수로 화답


지난 3일 서울 노원구 하계동 일대 경로당을 순회 방문 중인 오승록(오른쪽 세 번째) 노원구청장이 한 경로당에서 할머니들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노원구 제공

“2년 만에 또 왔습니다. 건강하게 다시 뵐 수 있게 돼서 참 다행이에요. 버티다 보니 이렇게 좋은 날도 오네요.”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은 지난 3일 월계동 미성아파트 경로당에 모인 노인들에게 반갑게 인사했다. 그는 취임 초기 지역 내 모든 경로당을 돌며 불편 사항을 듣고, 2년 뒤 다시 찾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9월부터 석 달간 경로당 246곳 모두를 돌아볼 계획이다. 하루에 10여곳을 다니는 쉽지 않은 일정이다. 2년 전 오 구청장을 만났던 경로당 노인들은 “구청장이 살이 많이 빠진 것 같다”, “여전히 훤칠하고 미남”이라며 친근감을 나타냈다.

이날 오 구청장은 월계동 경로당들을 돌며 “주요 보고 사항”이라며 광운대역세권 개발 사업과 광운대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12월 말부터 시멘트공장을 철거할 겁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죠? 공장 철거하고 아파트, 호텔, 도서관, 체육관이 들어오고 동네가 많이 좋아질 겁니다. 공사를 하는 동안 당연히 시끄러울 거예요. 조금만 더 참아 주십시오.” 오 구청장은 시멘트공장과 물류시설 등의 철거가 결정된 뒤 집회를 이어 가던 노동자들 보상 문제와 관련해 합의를 도출했다. 집회 소음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2년 전 노인들의 건의를 처리한 것이다.

노인들은 광운대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공사가 시작됐다는 말에 더 큰 박수를 쳤다. 이 사업은 2년 전 방문 당시 가장 많은 건의를 받았던 사항이다. 이날도 다른 경로당에선 소식을 아직 듣지 못한 할머니가 “다른 곳엔 다 있는데 왜 광운대역에만 에스컬레이터가 없나요”라고 물을 정도였다. 오 구청장은 당시 건의를 받고 한국철도공사 등과 협의를 시작해 2년 만에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시작하게 됐다.

이날 방문한 아파트들은 조합이 재건축을 추진 중인 곳들이다. 주거 환경이 열악한 데다 관리사무소 차원에서 노인정을 수리하거나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때문에 오 구청장은 이날도 건의를 받아 구청이 해줄 수 있는 것을 찾아보기로 했다. 대부분 노인들은 안마의자 설치를 부탁했다. 미성아파트 경로당에선 건물 창호가 낡아 추우니 수리를 해 달라는 건의가 나왔다. 구는 구청 사업을 함께하는 업체를 통해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11-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동네마다 10분만 가면 생활 인프라… “공간복지가

[2022 서울 단체장에게 듣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

맘씨 고운 중구, 청소공무원 노고 안 잊었다

[현장 행정] 취임 약속 지킨 서양호 구청장 쉼터 ‘을지로 고운자리’ 개소 발마사지기·샤워장 등 갖춰 “임시 건물서 휴식 마음 아파 사회 필수 노동자 처우 개선”

‘명품’ 송파의 전주곡… 거여·마천 개발 순항

박성수 구청장 현장 점검 주민쉼터·주차장 등 조성

관악 “중대재해법 대비 이상 무”

박준희 구청장 터널 등 현장 점검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