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5일 접종률 70% 예상”… “새달 1일 위드코로나 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100만명 이긴 ‘4만 원팀’ 보성, 세계로 가는 茶산업 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난해 배달·포장 용기 ‘21억개’ 찍어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 정책 라방 들어요” 동네방네 유튜버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내일은 홍보왕’ 이창우 동작구청장

주민 대상 사업 첫 실시간 라이브 방송
보육현장 찾아가 ‘보육청’ 사업 홍보도

이창우(왼쪽) 동작구청장이 상도2동 롯데캐슬비엔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 있는 장난감도서관에서 동작구의 유튜브코너인 ‘내일은 홍보왕’을 촬영하고 있다.
동작구 제공

“앗, 이건 제가 어릴 때 너무 갖고 싶었던 붕붕카인데…. 서울 동작구 장난감도서관에 오시면 맘껏 빌려 쓰실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서울 동작구 상도2동 롯데캐슬비엔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서 이창우 동작구청장이 카메라의 앵글에 포착됐다. 이 구청장이 올해 입주를 시작한 이 아파트의 커뮤니티센터에 들어선 공공 실내놀이터인 ‘맘스하트카페’와 ‘장난감도서관’을 동작구 공식 유튜브 채널 코너 가운데 하나인 ‘내일은 홍보왕’을 통해 소개하기 위해 직접 마이크를 잡은 것이다.

영상 콘텐츠 시대 구청장이 스튜디오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책을 설명하는 콘텐츠는 많지만, 구청장이 정책과 사업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에서 주민들과 호흡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건 서울시에서 동작구가 처음 시도하는 것이다.

이날 이 구청장은 주민에게 무료로 개방되는 장난감도서관과 미세먼지 없이 아이들이 맘껏 뛰놀 수 있는 맘스하트카페를 차례로 돌아보며 시설 사용법 등을 설명했다. 이어 동작구 어린이집 교사, 어린이집 학부모 등이 출연해 동작구의 생생한 보육현장 소리를 전하는 시간도 가졌다. 동작구의 새 보육시설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된 이날 영상은 자연스레 동작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보육청’ 사업의 취지와 현황 등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것까지 확대돼 마무리됐다. 구 관계자는 “짧은 영상 시간에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구의 관련 정책, 사업을 아우르며 재미와 흥미까지 주는 것이 우리 구 유튜브의 지향점”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해 동작구 유튜브 채널로 소개하는 ‘내일은 홍보왕’은 동작구청장, 구직원, 지역주민들이 직접 출연해 구민들에게 구 주요사업을 친근하고 쉽게 전달한다는 평을 듣고 있다. 내일은 홍보왕 코너를 시작한 뒤 두 달 만에 3000명에 육박하는 구독자들이 모였다. 앞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동작구 청년카페 제1호 ‘THE 한강’ 편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총 7회에 걸쳐 업로드될 예정이다. 전문 진행자의 진행으로 구청장과 주민이 생생한 현장을 소개하며 실시간 라이브 방송 형식으로 제작된다. 소미경 홍보과장은 “구에서 운영하는 ‘홍보왕’은 동작 주민 누구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구정홍보에 참여하는 기회를 넓히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이야기를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9-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할머니가 로봇 쓰다듬자 “엄마~”… 독거 장애인에 말벗 선

[현장 행정] 반려로봇 사용자 방문한 박준희 구청장

“육아도 돌봄노동이니까” ‘경력보유여성’ 알아주는 성동

‘육아경험’ 경력 인정한 조례 제정 ‘경단녀’ 용어 바꿔 ‘경력인정서’ 발급 돌봄노동 통해 노동시장 재진입 도와 사회적 인식 개선·사회안전망 강화도

5년 연속 일자리 성장… 일할 맛 나는 성동

업체 2629개·일자리 2만 5412개 늘어 도시재생 정책·성수동 활력 등 영향

양천구의회, 전국 최초 청소년 참여예산단 조례 통과

아동·청소년 예산 참여 보장 위해 발의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