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명 면접 결과… 청결성·안전성 호평
경기도, 김포 골드라인 배차 확대 추진
경기도는 지난 5월 13~24일 하남선 이용객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개별면접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97%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13일 밝혔다. 역사 청결성과 쾌적성 등 이용 환경 서비스 분야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또 열차 출입문 안전성과 열차 청결성 등 열차 내부 서비스 만족도도 높게 나와 역사와 열차의 청결성 만족도가 두드러졌다.
다음으로 ▲무인 편의시설 제공 등 이용 편의 서비스 만족도 89점 ▲열차 시간 정확성 등 운영 관리 서비스 만족도 86점 등 모든 분야에서 80점 이상 높은 만족 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세부 분야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를 종합한 만족도는 100점 환산 기준 90점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하남선 역사 내 선호하는 편의시설로는 생필품 판매시설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식음료점과 문화시설도 희망했다.
도는 이번 조사에서 광역철도사업 이용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자 추가 건설 중인 별내선과 도봉산옥정선 건설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 최근 높은 혼잡도로 도민이 불편을 겪는 김포골드라인에는 출근 시간 배차간격 단축 등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건설한 하남선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확인했다”면서 “교통 복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21-06-14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