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KBS 짜임새·기술 떨어져… 자체조사 JTBC 지상파 도전장
최근 몇 차례의 선거방송에서 풍부한 볼거리로 압도적인 호평을 받았던 SBS는 이번에도 그간의 노하우를 십분 발휘했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배경 화면에 열차, 비행기, 배 등 지역별 특색을 살린 그래픽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데 성공했다. 남녀 앵커의 얼굴에 그래픽을 입힌 뒤 유쾌한 율동을 곁들이는 등 ‘재미있는 선거방송’의 자리를 굳건히 다졌다.
번번이 SBS에 뒤졌다는 평가를 받았던 MBC는 작심한 듯 화려한 정보기술을 동원했다. MBC의 주요 콘셉트는 ‘마술쇼’. 마술동작을 응용한 매직모션을 선보인 매직스튜디오에서 화려한 마술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시선을 끌었다. 전국 명소의 풍경을 배경 화면으로 각 지역의 투표율과 결과를 전하는 방식이 특히 돋보였다.
세월호 정국에서 손석희 앵커의 안정적인 진행으로 주목을 받았던 종합편성채널 JTBC는 2파전으로 좁혀진 선거방송 경쟁에 도전장을 냈다. 무엇보다 자체 조사를 통해 지상파 3사의 공동 출구조사와 다른 예측 결과를 내놓으면서 선거방송 초반부터 시선을 사로잡았다. JTBC는 최대 격전지 가운데 서울을 제외한 경기, 인천, 부산 등 3곳의 출구조사 결과를 지상파 3사와 다르게 내놨다. JTBC는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선거 여론 조사로는 처음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전화 조사 방식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반면 최소 인력이 투입된 KBS는 사전제작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했으나 눈길을 끌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6-05 17면